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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 2025년 단계적 적용, 중학교편 총정리

by 경마루 2023. 11. 7.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5년 단계적 적용, 중학교편 총정리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5년 단계적 적용, 중학교편 총정리

 

최근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더욱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에 맞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중학교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주요 변경 사항을 살펴보고, 학생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 방향을 소개하겠습니다. 주목할 만한 변화로는 주제 선택과 진로 탐색 영역의 통합, 그리고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의무 편성 시간의 조정이 있습니다.

추진배경
추진 배경

자유학기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적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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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유학기(1학년) 적정화

기존에는 4개의 영역(주제 선택, 진로 탐색, 예술·체육, 동아리 활동)에서 170시간을 소요하던 자유학기가, 새로운 개편에서는 주제 선택과 진로 탐색으로 2개의 영역으로 통합되어 102시간으로 적정화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보다 집중된 경험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탐험하고 진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의무 적정화

기존에는 3년간 136시간, 연간 34~68시간을 할당하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의무 시간이, 개편으로 인해 3년간 총 102시간, 연간 34시간으로 적정화되었습니다. 이로써 학생들은 체육 활동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팀워크를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진로연계교육과 자유학기 연계 운영

고등학교로의 진학을 대비하여 중학교 3학년 2학기를 중심으로 진로연계교육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수업할 내용과 진로, 이수 경로 등을 사전에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이것이 자유학기와 연계되어 운영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4. 국어, 수학, 과학, 정보교육의 내용 재구성

국어 교육에서는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의 다양한 능력을 강화하고, 수학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하여 적절한 내용으로 재구조화되었습니다. 과학 교육에서는 미래 융복합적 문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과 창의성 함양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정보교육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기반으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확대되었습니다.

5. 핵심역량 반영과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

교육과정 개정 방향으로는 핵심역량 강화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의사소통, 협력, 디지털 기초소양, 자기 주도성, 지속가능성, 창의와 혁신 등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이 핵심으로 반영되었습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이 개선되어 자율‧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이 더욱 효과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6. 교과서 개발과 평가 방법의 개선

교과서는 실생활 맥락에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과 소통협력을 이끄는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평가 방법도 학생의 참여 중심, 학생주도형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통해 더욱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 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는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제시되었습니다. 모든 학생이 언어‧수리‧디지털소양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로 설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중학교 교육과정 개편은 학생들이 미래에 대비하고 다양한 역량을 갖추며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중학교 교육과정이 새롭게 개편되어, 학생들의 참여를 중심으로 미래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유학기(1학년) 편성 영역 및 운영 시간이 적정화되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의무 편성 시간도 조정되어 학교 교육과정의 어려움이 해소되었습니다.

 

중학교 교육과정 개편중학교 교육과정 개편중학교 교육과정 개편
중학교 교육과정 개편

2022 개정 교육과정 단계적 도입 상세 일정

1학년 (2025년), 2학년 (2026년), 3학년 (2027년)

중학교 교육과정중학교 교육과정중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보도자료

[교육부+12-22(목)+브리핑시(10시30분)보도자료]+2022+개정+초·중등학교+및+특수교육+교육과정+확정·발표.hwp
0.7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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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학점 배당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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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국어 (442시간)

국어 교육은 1~3학년 동안 총 44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이 동안 학생들은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함께 문학 감상 및 작문 활동에 참여할 것입니다.

2. 사회(역사 포함)/도덕 (510시간)

사회과목은 총 510시간 동안 학년별로 전개됩니다. 역사와 도덕을 포함하여 학생들은 사회적 이해와 윤리적 가치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게 될 것입니다.

3. 1~3학년 수학 (374시간)

수학 교육은 1~3학년 동안 374시간 동안 이뤄집니다. 이 동안 학생들은 수리 능력 향상 및 논리적 사고 발전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습득할 것입니다.

4. 과학/기술⋅가정/정보 (680시간)

과학, 기술, 가정, 정보 교육은 총 680시간 동안 다루어집니다. 학생들은 과학적 탐구와 기술 활용, 가정생활 및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5. 체육 (272시간)

체육 교육은 1~3학년 동안 272시간 동안 이루어집니다. 이 동안 학생들은 신체적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다양한 운동 기술을 습득할 것입니다.

6. 예술(음악/미술) (272시간)

예술 교육은 음악과 미술을 포함하여 1~3학년 동안 총 27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창의적 표현을 통해 예술적 감각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7. 1~3학년 영어 (340시간)

영어 교육은 1~3학년 동안 340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언어활동 및 의사소통 능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것입니다.

8. 1~3학년 선택 (170시간)

선택 교육은 학생들이 특정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하거나 흥미 있는 주제를 선택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총 170시간 동안 이루어집니다. 소계: 3,06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 창의적 체험활동 (306시간)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이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총 수업 시간 수: 3,366시간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균형 잡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목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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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교과별 변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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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목의 핵심 변화

  • 내용 구성 개선: 성취 기준 51개를 포함한 심화, 확장된 내용 설계 및 선별
  • 국어 교육 방향 변화: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및 글쓰기 능력 강화를 위해 문제해결 과정 중심 교육 강화
  • 삭제 및 이동: 문제 해결 과정 중심의 읽기와 문학 학습으로 초등 및 고등으로 이동한 내용을 조정하고, 새로운 성취 기준
추가
매체 영역 강화:매체 영역을 신설하여 초등부터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매체 교육 내용 구성
독서 활동 강조:**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취지를 살려 적어도 '한 권 이상'의 도서를 읽는 통합적 독서 활동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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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영어과 교육과정

실생활 중심의 영어 학습 강화

  • 새로운 내용 영역: 이해와 표현을 중심으로 10개의 이해, 11개의 표현 성취 기준 추가
  • 가치와 태도 강조: 가치와 태도에 대한 내용과 성취 기준을 신설하여 학생의 종합적인 성장을 지원
  • 전략과 매체 활용: 전략과 매체 활용에 관한 내용과 성취 기준을 추가하여 학생의 학습 전략과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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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 중심의 사회과 교육

  • 내용 구성 변경: 지역 지리 방식으로 사회 과목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임
  • 탐구와 토의 강조: 사회문제 및 공공 쟁점에 대한 토의 강조하며 학생들에게 사회적 탐구 능력을 강화
  • 가치와 태도 비중 증가: 가치와 태도 관련 성취 기준을 증가시켜 학생들의 종합적인 사회 인식과 태도 개발 지원
4. 역사과 교육과정

역사 교육의 중심 이동
-역사 교육 목표 개선: 역사 과목의 목표와 교육과정 문서체계를 개선하여 학생들의 역사 탐구 능력을 중심으로 함
주제 중심 내용 구성: 세계사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세계사를 선행 배치하고, 주제 중심의 체계적인 세계사 이해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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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 교육의 적정화

  • 초·중학교 통합: 초·중학교의 핵심 아이디어, 내용 영역, 내용 체계 등을 통합하여 수학의 연계성을 강화
  • 학습 내용 재구조화: 통계 내용을 핵심 개념 반영 및 디지털 소양 강화를 위한 수정
  • 연계 강화: 초 · 중 고 학습내용 간 연계를 강화하고 공학 도구를 활용한 학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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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과학과 교육과정 

미래 과학과 기술에 대한 대응

  • 과학과 사회 신설: 새로운 '과학과 사회' 영역을 도입하여 미래의 과학과 기술 혁신에 대응
  • 디지털 소양 강화: 디지털 소양과 생태전환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량을 경감
  • 내용 간 연계 강화: 중학교 3학년으로 이동하여 초·중·고 학습내용 간 연계를 강화하고 학교과정을 실제 삶의 맥락에 적용

이렇게 국어, 영어, 사회, 역사, 수학, 과학 과목의 교육과정이 개편되어 핵심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성장과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정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을 키우고, 학습 부담을 경감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풍부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의 개편은 학문 영역에서의 풍요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학문 간 연계성, 학생 맞춤형 교육, 디지털 소양의 강화를 통해 미래를 대비한 학문적 역량을 함양하는 데에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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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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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적으로,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주요 변화는 4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첫째로, 자유학기와 진로연계교육이 효율적으로 조화되어 학생들에게 맞춤형 진로 탐색과 진학 준비가 강화되었습니다. 자유학기(학년)제는 중학생의 학업 시기별 맞춤형 진로 탐색을 위해 자유학기와 진로연계교육을 연계하여 운영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유학기는 현행보다 유연한 시기와 방법으로 운영되며, 창의적 체험활동과 중복을 최소화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강조하는 수업 혁신이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둘째로, 학교스포츠클럽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로 전환되어 본연의 취지를 강조하며 의무 편성 시간을 최소화하여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을 해소했습니다. 연간 34시간(총 102시간)으로 운영되며 교과(군) 별 시수 감축 없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셋째로, 초등학교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디지털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정보 시수를 34시간에서 68시간으로 2배로 확대하여 운영합니다. 이로써 학생들은 보다 체계적으로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넷째로, 학교자율시간의 도입을 통해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이 증가하며 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목 수준으로 운영되어 교과목 개설의 자율성이 강조됩니다. 자유학기 개선시기는 1학년 1, 2학기 중 1개 학기로 변경되었으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연간 34시간(총 102시간)으로 운영됩니다. 중학교 학교자율시간은 학기별 1주 분량의 수업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되며, 정보 수업 시수와 학교자율시간 등을 활용하여 68시간으로 편성 및 운영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변화들은 2023년부터 시행되는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며 학교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합니다. 이런한 변화는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보다 풍부하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 학교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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