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체제는 시대의 흐름과 미래의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교육체제의 혁신은 학문의 다양성과 학생들의 미래 대비 능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과 과정, 수업 방법, 그리고 대입제도와의 연계 등이 체계적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육체계가 혁신을 거듭하며, 학점 기반 선택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습니다. 학생들은 더욱 유연하게 학습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고교학점은 점차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디지털 교육으로 고등학교까지 교육과정을 혁신하며 디지털 교육의 흐름으로 고교 교육의 특징, 교육과정의 변화 등이 포함됩니다.
교육과정의 시기별 개편
2022년과 2025년을 중심으로 초등 및 중고등 교육과정이 단계적으로 개편될 예정입니다.
고 1학년 (2025년)
고 2학년 (2026년)
고 3학년 (2027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새로운 개정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학점 중심의 선택 중심 교육체제로 운영되며,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교육과정은 일반고와 특수목적고에 적용되며, 전문교과는 특성화고와 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에서만 적용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모든 고등학교에서 시행됩니다.
학점 기반 교육의 특징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학습 경로와 선택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수업, 평가, 이수, 미이수 등에서 예상되는 변화를 살펴봅니다. 학습자 중심의 유연하고 발전 가능한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점 기반 선택 교육과정
학생들은 학기 단위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여 자신만의 학문적 취향을 발견하며, 학점 기반의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함으로써 학문적 도전을 증진시킵니다.
학점 취득 및 학생 평가
과목별 최소 성취 기준 충족 시 학점 취득이 가능하며, 성적 부족 시 보충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선택과목에 상대평가도 도입됩니다.
졸업 기준과 성적 평가의 변화
누적학점 도달로 졸업이 인정되며, 성적 평가에서는 성취도와 학업성취율이 강조되고 출석률의 중요성이 상승합니다.
교육과정의 새로운 틀
학생들이 학점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디지털 교육을 모든 과목에 접목하여 문해력과 기술 활용 능력을 강화합니다.
학점 배당기준
- 1. 수업량 기준: 1학점은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6회를 수업해야 하는 양을 나타냅니다.
- 2. 수업 시간 탄력성: 1시간의 수업은 원칙적으로 50분이지만,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편성⋅운영 가능합니다.
- 3. 공통 과목 학점: 공통 과목은 기본적으로 4학점이며, 1학점 범위 내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단, 한국사1, 2는 3학점으로 운영되며 범위 내에서의 조정이 불가능합니다.
- 4. 과학탐구실험 학점: 과학탐구실험1, 2의 기본 학점은 1학점이며, 일부 과학, 체육, 예술 계열 고등학교는 학교 실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합니다.
- 5. 필수 이수 학점: 교과(군) 별 최소 이수 학점을 의미하며,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예술 5학점 이상, 기술⋅가정/정보/제2외국어/한문/교양은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 6. 교과별 이수 학점 제한: 국어, 수학, 영어 교과의 이수 학점 총합은 81학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전체 이수 학점이 174학점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 학점의 50%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 7. 창의적 체험활동 학점: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점 수는 최소 이수 학점이며, () 안의 숫자는 해당 학점을 시간 수로 환산한 것입니다.
- 8. 총 이수 학점: 고등학교 졸업을 위해 3년간 이수해야 하는 최소 학점을 나타냅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192학점을 이수해야 졸업 가능하며, 공통과목은 필수이수 학점을 갖고 있고 나머지는 자율이수 학점입니다. 1학점은 50분 수업으로 16회 수업을 포함하며, 수업 시간은 유연하게 조절 가능합니다. 공통과목은 주로 3~4학점이나 한국사는 3학점입니다. 선택 과목은 기본적으로 4학점이지만 체육, 예술, 교양 교과(군)는 3학점이며, 1학점 범위 내에서 증감 가능합니다.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과목 및 교육내용의 다양성
다양한 교과 과목은 학문적 소양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며 학생들에게 폭넓은 지식과 역량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선택과목
학생들은 특성화고 교육과정을 활용하여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다양한 선택 과목은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과목 구조의 재편 공통 과목
지식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공통국어1, 2', '공통수학 1, 2', '공통영어 1, 2'와 같은 주요 공통 과목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상황 및 수준에 따라 수학과 영어에서 '기본수학1, 2', '기본 영어 1, 2'로 대체할 수 있는 유연성이 도입되었습니다.
맞춤형 과목 선택의 다양성
학문적 탐구와 실무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 과학', '생애설계와 자립',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와 같은 신설 과목이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일반 선택', '진로 선택', '융합 선택' 등으로 선택 과목이 구분되어 학생들의 성향과 진로에 따른 맞춤 교육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고교 학습 환경의 진화
1학년은 공통과목 위주로 시작하여 2∼3학년에는 선택과목을 다양화시키며, 학생 참여형 수업과 개별 지도를 통해 신체 활동을 강화합니다.
진로연계교육의 도입
고등학교 진학에 대비하여 중학교 3학년 2학기를 중심으로 진로연계교육이 도입되었습니다.
교과목편성
보통교과
- 1. 선택 과목 학점: 선택 과목의 기본 학점은 4학점이지만, 체육, 예술, 교양 교과(군)은 3학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 2. 선택 과목 학점 범위: 선택 과목은 1학점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습니다.
- 3. 특별 과목 학점 표시: *로 표시한 특별 과목은 기본 학점이 2학점이며, 1학점 범위 내에서 감하여 편성⋅운영 가능합니다.
4. 체육 교과 운영: 체육 교과는 매 학기에 이수하도록 하며,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현장 실습이 있는 학년에는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 선택 과목
- 1. 특수 목적 고등학교 선택 과목 내용: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선택 과목은 주로 과학, 체육, 예술 계열에 관한 과목으로 설정됩니다.
- 2. 선택 과목 학점 및 범위 결정: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선택 과목의 기본 학점 및 증감 범위는 해당 지역의 교육감이 결정합니다.
전문학교
- 지역별 교육감이 전문 교과의 각 과목에 대한 기본 학점과 증감 범위를 결정합니다.
주요 교과목별 변경 내용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내용 요약
1. 진로와 성장을 중시하여 선택과목을 도입하며, 다양한 옵션으로 (일반)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 (진로) 주제 탐구 독서, 문학과 영상, 직무 의사소통 / (융합) 독서 토론과 글쓰기, 매체 의사소통, 언어생활 탐구 등을 제공합니다.
2. 심화, 확장된 내용 설계 및 선별하여 공통 국어1, 2에서 성취 기준을 29개로 확장하고, 기존 내용을 이동, 삭제하며,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여 학습 경험을 풍부화합니다.
3. 디지털 다매체 시대 대응해서 디지털 다매체 시대를 고려하여 '자료・정보 활용 역량'을 '디지털・미디어 역량'으로 개선하고, '매체' 영역을 신설하여 종합적인 매체 교육 내용을 구성합니다.
4. 자기 주도적 학습 강화하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강조하고, 공동체적 문제 해결과 소통 윤리를 강화합니다.
5. 실생활 적용과 역량 평가로 국어과 학습 결과를 실제 삶의 맥락에 적용하는 역량을 강조하며, 학업 평가에서는 최소 성취 수준 미도달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도입합니다.
6. 통합적 독서 활동 강조하며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취지를 살려 최소 '한 권 이상'의 도서를 읽는 통합적 독서 활동을 강조합니다.
영어
1. 과목 통합 및 신설됩니다. 전문교과 1을 보통 교과로 통합하고, 융합 선택 과목을 신설합니다. '기본영어'를 공통과목으로 편성하고, 일반 선택 3개, 진로 선택 5개, 융합 선택 3개 등 총 15개의 선택 과목을 제공합니다. 공통 과목으로는 공통영어 1,2, 기본영어 1,2가 있으며, 선택 과목으로는 일반 선택, 진로 선택, 융합 선택이 구성됩니다.
2. 영역 변경되어 과목 특성을 고려하여 각 과목별로 2개의 영역 또는 새로운 영역으로 구성합니다. 성취기준 수는 공통영어 1이 16개, 공통영어 2가 17개로 결정됩니다.
3.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추가되어 내용체계표에 언어 지식인 담화와 글의 유형 제시를 신설합니다. 가치ㆍ태도 관련 내용 및 성취기준을 추가하여 학생들에게 언어 사용의 정의적 요소를 교수ㆍ학습 및 평가합니다. 전략 및 매체 활용하여 관련 내용 및 성취기준을 추가하여 지식정보처리 역량 함양과 디지털ㆍAI 교육환경을 고려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를 구현합니다.
4.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과목선택권 확대하여 학기별 과목 운영을 위해 공통과목을 1, 2로 분리하며,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과목선택권을 확대합니다.
5. 학생 수준에 따른 대체 이수과목으로 '기본영어'를 학생 수준에 따라 대체 이수과목으로 설정하여 학기별 과목 운영을 유연하게 조절합니다.
6. 가치・태도 관련 성취기준 추가되어 언어 사용의 정의적 요소에 대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를 위해 가치ㆍ태도 관련 성취기준을 신설합니다.
7. 전략 및 매체 활용 관련 성취기준 추가적으로 디지털ㆍAI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교수ㆍ학습 및 평가에 전략 및 매체 활용 관련 성취기준을 신설합니다.
사회
1. 과목 구성 변경이 되어 공통과목으로 통합사회 1, 2 및 선택과목으로 일반선택 4개, 진로선택 9개, 융합선택 6개를 설정합니다.
2. 과목 신설 및 성격 변경되어 새로운 과목으로 도시의 미래 탐구,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금융과 경제생활, 국제 관계의 이해를 추가합니다.
세계지리를 세계시민과 지리로, 한국지리를 한국지리 탐구로 변경하며, 정치와 법을 정치와 법과 사회로 분리합니다. 세계시민과 지리, 한국지리 탐구에서는 지역지리 관련 내용은 사례로 활용하고, 체계적인 지역지리 내용은 중학교로 이동합니다.
사회와 문화를 과목명 변경하고, 지위, 역할, 현재 사회의 변동 양상 등은 중학교 사회와 중복으로 삭제하며, 대중문화, 미디어, 다문화 이론 등 최근 사회 변화를 반영합니다.
3. 학점 조정과 학습량 적정화하여 기본학점을 5에서 4학점으로 조정하여 4개의 단원, 성취기준 수는 12~16개로 조정합니다. 고교학점제 학기 단위 과목 이수로 통합사회 과목을 분리하고, 기본학점을 하향 조정하여 학습량을 적정화합니다.
4. 진로선택과 융합선택 과목 신설되어 다양한 진로선택과 융합선택 과목을 신설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5. 세계시민성, 생태전환, 지속가능발전 등을 반영하여 과목명을 변경하고, 실생활 금융교육을 강조한 새로운 과목을 신설합니다.
6. 과목 분리 및 기본학점 하향되어 정치와 법을 과목으로 분리하며, 기본학점을 하향 조정하여 학습량을 적정화합니다.
역사
1. 과목 구성 변경되어 공통과목으로 한국사, 일반선택으로 세계사, 진로선택으로 동아시아 역사 기행, 융합선택으로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를 설정합니다.
2. 과목 신설 및 성격 변경되어 새로운 과목으로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를 추가하고, 동아시아사를 동아시아 역사기행으로 변경합니다.
3. 과목별 내용체계 구성되어 한국사에서는 전근대 시대별 주요 내용을 정치사 중심으로 핵심 내용 이해와 분류사 체계의 주제 탐구로 구성하며, 근현대 한국사를 세계사 흐름 속에서 파악합니다.
세계사에서는 인권, 평화, 생태 등 인류 핵심 가치를 세계사의 역사 흐름을 통해 탐구할 수 있도록 주제 중심 내용체계를 구성합니다.
동아시아 역사기행에서는 동아시아(동북아시아‧동남아시아)지역을 배경으로 한 교류의 역사와 상관성을 학생 흥미를 고려하여 진로선택과목 특성에 적합하도록 재구조화합니다.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에서는 20세기 전쟁과 평화, 생태환경, 경제, 다문화 등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현대 세계 형성과 변화 과정, 인과관계 등을 탐구하는 내용체계를 구성하며, 근‧현대사 위주의 역사탐구 주제를 마련합니다.
4. 선택과목 이수체계 및 학습량 조정되어 주제 중심 구성을 통해 선택과목 이수체계를 마련하고, 고교학점제 학기 단위 이수로 한국사 과목을 분리하며, 기본 학점을 하향 조정하여 학습량을 적정화합니다.
수학
1. 과목 구성 변경 공통과목으로 학기 단위 운영을 위해 기초 학력 보장을 위해 기본수학1,2를 공통과목에 편성하며, 이를 공통수학1,2, 기본수학 1,2로 설정합니다.
2. 선택과목 학습자의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선택과목을 다양화하며, 이를 직무 수학, 수학과 문화, 실용 통계, 전문 수학, 이산 수학, 고급 기하, 고급 대수, 고급 미적분으로 구성합니다.
3. 학습내용 재구조화되며 디지털 역량 함양 등을 고려하고 필수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학습량 적정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재구조화합니다.
공통수으로는 외분 직선의 방정식 삭제, 행렬과 연산(덧셈, 뺄셈, 곱셈) 편성 등, (확률과 통계) 원순열 삭제, 공학 도구를 이용한 모니터링 추정 편성 등을 통해 10 기초 학력보장을 고려합니다.
4. 학습자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선택 기회를 제고하여 학습 부담을 완화하고 디지털 소양을 강화합니다.
과학
1. 과학 공통과목 변경으로 학기별 편성을 고려하며 과학 소양을 강조하기 위해 '통합과학1, 2'을 구성하고, 과학의 기초 및 과학과 미래 사회 단원을 신설합니다.
2. 과학탐구실험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과학탐구실험 1, 2'를 구성하여 첨단 과학기술 활용을 강조합니다.
3. 선택과목 다양화되어 진로연계 과목을 재구조화하고, 일반선택 4개, 진로선택 8개, 융합선택 3개로 구성합니다.
각 영역별 일반선택 1개 과목을 토대로 진로선택 각 2개 과목으로 재구조화하며, 실생활 연계 등의 융복합 3개 과목을 편성합니다.
특수목적고 진로 및 융합 선택과목(과학계열), 과학계열 선택과목(진로 5개, 융합 4개)을 설정하여 진로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융합 과학소양을 강조합니다.
4. 영역별 주요 학습 이해도에 따라 각 영역별 주요 학습 이해를 강조하며, 보통 교과와의 연계성 및 전공심화를 강화합니다.
고교학점제 자세히 알아보기
학점제의 도입은 학생과 교원 양쪽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및 적성에 맞추어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개인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교원들은 수업과 평가에 대한 높은 전문성과 자율성을 보다 폭넓게 존중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교육 경험이 풍부한 교원들이 자신의 강점을 더욱 살려 강의를 진행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성향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학생들은 더욱 적극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것이며, 이러한 학습 환경이 학문적 탐구와 창의성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유연성이 강조되었습니다. 과목 수업량이 적정화되어 전공 관련 학점이 72학점에서 68학점으로 조정되었으며, '전문교과Ⅰ'이 보통 교과 내의 선택 과목으로 변화되어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 폭이 확대되었습니다.
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직업계 고등학교에서는 NCS 기반 교육체제가 도입되어 미래 산업의 변화와 기술의 융·복합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교과 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직업 기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무 의사소통', '직무 수학', '직무 영어' 등의 진로 선택 과목이 신설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교과의 개편과 새로운 학과의 신설을 통해 학문적 전문성과 현장 적용성을 동시에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학 수학능력시험과의 연계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5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되며, 이에 따른 대학 수학능력시험과의 연계도 준비 중입니다. 2028학년도 대학 입시를 위한 대입제도 개편안은 2024년 2월에 확정될 예정입니다.
결론
고등학교 교육의 혁신은 학문의 모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확고한 나침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문의 세계에서 새로운 지식을 탐험하며 창의성을 기르는 이 과정은 학문의 재미와 함께 나아가는 새로운 시작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과정 혁신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성과 적응력을 존중하며 키우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학점 기반 교육체계는 학생들이 미래의 산업과 기술에 발맞춘 역량을 개발하고, 졸업 후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종적으로 학생들은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등학교 교육체제의 혁신은 학문적 다양성과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장려하며, 미래에 대비한 강력한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고, 동시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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