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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 2024년 1~2학년부터 연차적 적용, 초등학교편 총정리

by 경마루 2023. 11. 10.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4년 초등학교 1~2학년부터 연차적 적용, 초등학교편 총정리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4년 1~2학년부터 연차적 적용, 초등학교편 총정리

개요

2022년 개정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학교생활의 초입부터 안전, 학문, 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들의 적응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시도와 개선 사항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기존의 틀을 넘어 다양한 선택과목 및 학교자율시간의 도입으로 더욱 풍부해지고, 안전교육과 학년 간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저 역시 초등학생 자녀가 있기에 더욱 집중적으로 변화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개정 방향

교육환경의 동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미래를 대비한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모든 학생에게 필요한 기초 소양을 언어, 수리, 디지털 분야에서 강화하며, 주도성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높였습니다.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과 진로연계교육을 도입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과목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깊이 있는 학습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생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며, 비판적 질문, 학습의 과정과 태도,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깊은 학습을 촉진합니다. 또한, 새로운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교과서, 대입 제도, 교원 양성 및 연수 체제 등 교육 전반에 걸친 제도 개선을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에 대비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학교급별 주요 개정 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개선안 - 교육청 보도자료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개선안 - 교육청 보도자료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활동의 개선

초등학교 1~2학년(군)에는 입학 초기 적응활동을 개선하여 총 64시간의 안전교육을 제공합니다. 1학년의 적응활동은 통합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내용을 체계화하였고, 국어 교육 시간을 증가하여 기초 문해력을 강화하였다.

안전교육의 체험 중심 강화

안전교육은 초등 3학년 이후에는 다중 밀집 환경의 안전 수칙 및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재구조화되었다.

실외 활동 강화

초등학생들의 발달 특성에 맞게 '즐거운 생활' 교과에는 놀이 및 신체활동을 강화하여 실질적인 움직임 다양한 기회를 제공될 것입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큰 변화

학교자율시간 도입

학교자율시간이 도입되어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 및 선택 과목(활동) 신설이 가능하게 되었다.

선택 과목 다양성

초등학교 1~2학년에는 통합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입학 초기 적응 활동 중복을 개선하고, 안전한 생활 및 즐거운 생활을 강화한 교과를 제공합니다.

진로연계교육 강화

진로연계교육을 도입하여 유치원부터 중학교까지 학년 간 교과 교육과정 내용을 연계하여 학습 활동의 연속성을 보장하려는 계획이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초등학교의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초등학교의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3~6학년의 경우에는 이전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동일합니다.
초등 통합교과의 재구성
초등 통합교과의 재구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이 제시되었습니다. 1, 2학년의 경우,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창의적 체험 활동 및 국어, 초등 통합교과의 재구성의 조화가 이루어졌습니다. 3~6학년의 경우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동일한 내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3~6학년에서는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등의 교과와 연계하여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안전한 생활에서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개편 '안전한 생활' 교과를 통합교과와 내용 일부 중복을 개선하고,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나누어 성취기준과 함께 제공합니다.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운영

초등학교에서의 학교자율시간 도입은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고, 지역과의 연계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학교자율시간 활용 방안

새로운 과목 및 활동 개설- 학교자율시간을 통해 기존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과목이나 다양한 활동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주제나 필요한 기술 등을 다룰 수 있게 해 줍니다.

연간 34주, 학기별 1주 분량의 시간 확보

학교는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학기별 1주 분량의 학교자율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과 학습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교와 지역, 학생의 필요에 따른 운영

학교자율시간을 통해 학교는 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이끌어냅니다.

다양한 과목과 활동 운영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특성에 맞추어 학교는 다양한 과목과 활동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 선택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방안

초등학교에서는 이러한 학교자율시간을 통한 교육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안내 자료 등이 개발되어, 학교 현장에서의 이해도를 높이고 교사들이 선택과목 및 활동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학교자율시간이 학생들의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진로 연계 교육

교육청 보도자료
교육청 보도자료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성장을 고려하여 진로연계교육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과 교과 학습의 연계, 학습 방법 및 생활 적응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진로연계교육은 학생의 학습 수준과 방법에 맞게 일부 시간을 할당하여 학생들이 학교급 간 교과 내용 연계 및 진로 설계,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교과 교육과정은 학생의 역량 개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과별 학습 경로, 학습법, 진로 및 이수 경로 등을 다양한 영역(단원)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과 이수 경로와 연계하여 학습자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체험 활동 중심의 진로 탐색과 설계가 강화되며, 창의적 체험활동과 자유학기의 진로 탐색활동이 통합됩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일정

연차적인 적용 새 교육과정은 2024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되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도 차차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전 교육과정 적용 적용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며, 적용 시기에 따라 변화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024년 3월에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이 적용
연차적 적용 확대 (2025년 3월, 2026년 3월, 2027년 3월)
2025년부터는 초등학교 1~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 순차적으로 새 교육과정을 적용
2027년 3월에는 전 학년에 걸쳐 확대 적용

 

주요 교과별 2022 개정 사항

2022년에 개정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주요 교과목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번 개정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성장과 능력 향상을 중시하면서,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고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교육청 보도자료
교육청 보도자료
1. 국어 교육

한글 해득 및 기초 문해력 강화
초등 저학년(1~2학년) 국어 교육에서 새롭게 도입된 34시간은 한글 해득과 기초 문해력 강화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한글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내용 체계의 변화 - 국어 교육의 핵심 가치를 고려하여, 누적적 학습 경험을 요구하는 국어 특성에 맞게 내용 체계를 심화하고 확장하였습니다. 성취기준이 87개로 늘어나면서 학습의 다양성과 심도가 확보되었습니다.
▶  선택과목 신설 - '매체' 영역과 핵심역량을 반영한 선택과목의 신설은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더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개별적인 학습 경로를 설정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수학 교육

디지털 대전환 시대 대응
수학 교육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걸맞게 수학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학교급별 학습량을 조절하고, 수학 교과 내에서의 통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교과 간 연계 강화 - 교과 간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수학이 다양한 영역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학습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을 다른 과목과 연계하여 응용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디지털 기반 학습 강조 - 디지털 기반 학습을 통한 공학 도구의 활용은 학생들이 수학을 더 실용적이고 창의적으로 접근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수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3. 영어 교육

언어 기능별 영역 변경
영어 교육에서 언어 기능별 영역을 이해와 표현으로 단순화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명확하게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성취기준 설계 - 학생 발달 수준과 학교급 간의 연계를 고려하여 성취기준을 설계하였습니다. 학생들이 현실의 상황에서 영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실생활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4. 사회 교육

역량 함양 탐구형 수업 강화
사회 교육에서는 역량 함양을 위한 탐구형 수업을 강화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고 실천 중심의 학습을 통해 적극적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성취기준 다양화 - 기존의 성취기준을 다양한 탐구 기능과 실천 중심의 수행 동사로 대체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답을 찾아가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5. 과학 교육

미래 융복합적 문제 대응
미래 융복합적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과 창의성 함양을 위해 일상의 자연현상을 기반으로 탐구 및 추론, 통합적 사고, 문제해결력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 통합단원 확대 - 분과적인 학습을 지양하고 학년군별 통합단원을 확대함으로써 학생들이 여러 과학 분야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정보교육 - 정보교육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바탕으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디지털 혁신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초·중학교 정보수업 시수를 확대하였습니다. 놀이‧체험 활동을 강화하여 학습 부담 없이 쉽고 재미있게 정보 기초소양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실용적인 능력 향상을 중시하면서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고, 각 교과에서의 변화는 학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며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러한 노력은 교육계와 학부모,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의미 있는 변화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교과별 개정 사항교과별 개정 사항교과별 개정 사항
교과별 개정 사항

첨부자료

[교육부+12-22(목)+브리핑시(10시30분)보도자료]+[별첨+2]+2022+개정+특수교육+교육과정+질의응답+자료.hwp
0.14MB
[교육부+12-22(목)+브리핑시(10시30분)보도자료]+2022+개정+초·중등학교+및+특수교육+교육과정+확정·발표.hwp
0.70MB

교육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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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개정 교육과정개정 교육과정개정 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학생들이 안전하고 풍부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와 개선 사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성장과 미래에 대한 대비를 위해 적극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고, 이 개정에서는 학생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언어, 수리, 디지털 등의 기초 소양을 강화하면서도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과 간 연계와 통합을 강조하며, 진로연계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경로를 찾고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개편될 교육과정은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발전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사회에 더 나은 참여자로 성장하고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진로와 적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다양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종합적으로 이 개정 교육과정은 높은 수준의 학습 경험과 학생 중심의 교육 방식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교육적 전략을 마련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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