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동행카드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환급방법

by 경마루 2024. 4. 16.

 

 

기후동행카드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환급방법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는 2024년 1월 27일부터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하여 대중교통 이용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 카드는 월 6만 5000원에 서울시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카드입니다. 여기에는 실물 카드와 모바일 앱 두 가지 형태가 있어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주요 특징

기후동행카드는 실물 카드와 모바일 앱 두 가지 방식으로 발급되며, 실물 카드는 서울시 내 편의점이나 고객 안전실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충전 후 사용 시작일은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선택 가능합니다.

이용 범위와 제약 사항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내 지하철, 시내 버스, 마을버스, 그리고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 외의 지하철이나 버스는 해당되지 않으며, 일부 특정 구간에서는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외적인 지역

서울 외 지역에서도 일부 구간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호선의 별내별가람에서 진접까지의 구간이나 5호선 미사에서 하남검단산까지의 구간은 하차는 가능하지만 승차는 제한됩니다.

대상 및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거주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은 티머니 앱을 통해 모바일 카드를 발급하거나 실물 카드를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 카드 발급 바로가기

 



기후동행카드와 알뜰교통카드의 선택 기준

기후동행카드는 30일간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통합 정기권으로, 월간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41회 이상이라면 알뜰교통카드보다 경제적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이용 패턴과 요금을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권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은 기후동행카드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권의 가격은 일반 기후동행카드보다 7천원 저렴한 55,000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환급 방법

청년은 6월 30일까지 일반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한 후 7월에 사후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대 35,000원까지 일시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의 비교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주로 서울시 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60회 이상의 이용에서는 특히 매우 경제적입니다.

K패스의 특징

K패스는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교통카드 할인 제도로, 전체 국가적인 대중교통 할인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서울시 내 대중교통에 중점을 둔 기후동행카드와는 목적과 대상이 다릅니다.

맺음말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의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제 시민들은 편리하고 경제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